대학원소개

스포츠와 헬스케어산업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게 될 스포츠의학 전문가를 키워내겠습니다!

스포츠의학은 스포츠와 의학의 학제간 융합을 통해 근×골격계, 대사성, 심혈관질환 및 부상의 예방, 관리 및 재활운동 측면과 신체기능 향상을 위한 퍼포먼스 트레이닝 측면에 관하여 지식과 임상경험을 익히는 학문입니다.
이러한 분야의 지식을 익히기 위해 기능&임상 해부학, 운동생리학, 운동역학, 상담심리학, 스포츠 영양학, 근력&컨디셔닝 트레이닝, 정형외과적 손상 평가, 움직임 평가, 운동효과 평가, 재활 운동법, 만성질환 예방 운동법, 운동신경 제어 등과 같은 과목을 배우게 됩니다.
이를 통해 운동선수 및 스포츠 참여가 높은 사람들의 근×골격계, 대사성, 심혈관 질환 및 질병의 예방, 관리, 회복시키는데 학문의 목적이 있습니다. 또한, 운동과학적인 헬스케어가 요구되면서 의학적 지식과 근거 기반의 운동과학적 지식 및 임상경험이 더욱 요구되어지고 있습니다.
스포츠와 의학의 가교(bridge) 역할이 중요해진 시대적 변혁기에 체육인이자 운동과학자로서 차의과학대학교 스포츠의학대학원 석사×박사학위 프로그램의 커리큘럼으로 미래에 다가올 깊이 있는 의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한 스포츠의학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.

■ 석사과정 : 차 의과학대학교 스포츠의학대학원 선수트레이닝, 임상운동 전공

선수트레이닝 전공

운동선수 신체검사, 스포츠손상평가, 응급처치, 의학적 치료, 운동재활, 근력&컨디셔닝, 부상예방 및 선수트레이닝 행정에 이르기까지 국제 선수트레이너 단체들에서 전문가 양성과 인증을 위해 요구하는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근×신경계 및 운동 역학적 부상 기전 및 운동치료와 스포츠손상 예방의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들을 수행하게 함으로써 이론과 실기 및 연구 수행능력을 갖추게 한다.

임상운동 전공

인체해부학, 기능해부학, 운동생리학, 심리학, 영양학 등 기초 운동과학 과목들을 심도있게 다루고, 이를 바탕으로 근×골격계, 대사성, 심혈관 질환 및 질병에 대해서 학습하고 각 질환 및 질병의 특성에 따라 연령별, 성별을 고려한 과학적인 운동법에 대해 학습한다.
또한, 임상연구들을 통해 얻어진 근거 기반의 운동법들에 대해 논의하고 임상실습을 통해 숙련도를 높여 현장에서 근거 기반의 임상 실행을 도모하고, 더 나아가 운동효과들을 검증할 수 있는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게 한다.

■ 박사과정 : 차의과학대학교 일반대학원 의학과 스포츠의학전공

스포츠의학 전공

스포츠의학전공 박사과정은 학부와 석사과정에서 학습한 기초 스포츠의학 및 운동과학 과목들을 바탕으로 현재까지 임상학적으로 검증이 미흡한 연구주제에 대해 개인 또는 그룹 연구 프로젝트를 통해 과학적 사실 유×무를 분석 및 검증하는 과정이다.
이를 위해 연구 방법론, 데이터분석, 통계처리, 연구 디자인 세미나, 논문 작성법, 참고문헌 리뷰법 등 연구와 관련된 과목들을 심도 있게 다루어 개인 또는 그룹 연구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돕니다.
연구주제는 각 개인의 관심분야에서 참고문헌 리뷰를 통해 현재까지 원인과 결과가 미흡한 연구주제에 관하여 연구 목적, 가설, 중요성 및 필요성에 대하여 과학적이고 논리적으로 정리하고, 진보된 연구 장비와 분석 방법을 통해 근×골격계와 만성질환의 위험인자 분석, 운동 효과 검증, 새로운 운동법 및 트레이닝법을 과학적으로 검증하는 과정이다.